4차 산업에 핵심으로 떠오르는 산업이자, 이미 현재 우리들도 많이 사용하는 친숙한 핀테크라는 산업이 있습니다. 현재 우리들은 이제 쉽고 간편하게 은행에 가지 않고도 모바일과 같은 인터넷 통신망을 활용하여 금융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이번에는 그러한 친숙하고도 미래 전망이 뛰어난 산업, 핀테크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국의 대표적인 4개의 상장사 기업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핀테크란?

핀테크라는 단어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입니다. 현재 많은 기존 시중은행들도 다양한 앱들을 출시하며 기존 은행에 방문하여 가능했던 업무들 대표적으로 결제, 송금, 예금, 적금, 대출, 자산 관리, 주식투자, 펀드와 같은 서비스를 앱들로 가능하도록 대체하고 있으며 핀테크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스타트 업체들도 많이 생겨나 현재로는 자리를 잡은 상태입니다. 대표적으로 토스, 케이 뱅크, 카카오뱅크가 국내업체에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핀테크 또한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 산업으로 좋은 평가를 받으며 고평가를 받다가 최근 팬데믹 시기가 끝나감과 동시에 미국의 긴축정책으로 주가로써는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페이팔

미국의 대표적인 핀테크 회사인 페이팔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과거사 중에 대표적으로 나오는 기업 중 하나이며 일론머스크 피터 틸과 같은 페이팔 창업자들은 페이팔로 엄청난 돈을 벌어 페이팔 마피아라고도 불립니다. 본사는 미국의 캘리포니아에 위치해있으며 나스닥 상장기업입니다. 국내에서는 해외직구나 구매대행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핀테크 회사가 그러하듯이 대표 수익모델은 간편 결제시스템의 결제 수수료입니다.

블록(스퀘어)

블록은 트위터를 창업한 잭 도시가 스퀘어라는 이름으로 창업한 미국의 핀테크 회사입니다. 이후 잭 도시는 블록체인 특히 비트코인을 회사에 핵심사업으로 가져가고자 사명을 블록으로 교체합니다. 처음 블록은 결제 단말기 포스기 사업을 메인으로 하였으며 현재는 캐시 앱이라는 핀테크 사업으로 송금이나 대출 주식투자 특히 CEO가 관심을 크게 두고 있는 비트코인 거래까지 지원하는 캐시앱이 현재로는 핵심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소 파이(SOFI)

소 파이는 스펙상장을 통해 나스닥에 상장한 미국의 핀테크 기업입니다. 학생들의 학자금 대출부터 출발한 회사로 소파이도 투자와 신용카드 같은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소파이는 회원제로 자산관리 방법도 추천하며 고객들을 돕고 있습니다. 현재 대표적인 매출은 대출서비스이며 추후 다른 금융서비스의 매출 비중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업스타트 홀딩스

한때 코로나 비대면 핀테크 산업에 관심이 쏠리면서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였던 업스타트 홀딩스입니다. 무려 350달러를 넘겼지만 지금은 20달러대 초반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업스타트 홀딩스는 AI를 기반의 대출 플랫폼 핀테크 회사입니다. 일반 은행들은 대출을 해주기 위해서는 고객의 신용정보를 기반으로 까다로운 대출심사를 거치고 돈을 빌려줍니다. 하지만 업스타트는 수많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AI가 분석해 간단하고 빠르게 대출을 해줍니다. 최근에는 자동차 소매 대출 상품을 확대하고 평균 대출규모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