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산업에서 핵심중에 하나인 게임엔진 사업을 다른 엔진보다 범용성도 높고,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 주식으로 나스닥에 상장되어있는 유니티 소프트웨어 회사 소개와 최근에 인수한 아이언소스에 대하여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 (U) 회사 소개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2005년 6월 8일에 출시한 게임 엔진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2004년에는 덴마크 코펜하겐에 설립되었지만, 현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본사를 이전하였습니다. 유니티 엔진은 처음에 애플의 macOS만 지원하였지만 나중에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s와 다른 웹 브라우저들도 지원을 시작하였으며 호환성도 좋습니다. 유니티는 유니티의 제품의 낮은 진입장벽으로 크리에이터가 늘어나고 많아질수록 더 매력적인 세상으로 바뀌어나갈 것을 비즈니스 핵심으로 삼고 있습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 유저 장점
- 낮은 진입장벽 : 유니티 소프트웨어 엔진의 가장 큰 장점은 낮은 진입장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타 엔진에 비해서 게임 제작에 깊게 알지 못해도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유니티가 많은 개발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좋은 장점입니다.
- 낮은 요구 사양 : 타 엔진들보다 낮은 컴퓨터 요구 사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규모 회사들이라면 좋은 장점 중 하나입니다.
- 에셋 스토어 : 에셋 스토어를 통하여 오브젝트나 여러 사물이나 지형 등 모델을 쉽게 찾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 유저 단점
- 보안성 문제 : 유니티는 낮은 진입장벽으로 대부분 프로그래머가 암호화를 하지 않습니다.
- 라이선스 : 처음에는 스타트업이나 저 매출 기업들에게 유리한 라이선스 정책으로 경쟁력이 있었지만 유니티도 점점 라이선스 비용이 비싸지고 있으며 엔진의 발전에 비해서 가격이 계속 올라서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 최적화 문제(GC스파이크 문제) : 가비지 컬렉션으로 인하여 게임 규모가 크고 복잡한 로직이 있는 경우 가끔씩 프리징이 일어납니다 대표적으로 Escape from Tarkov
유니티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구조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대표적으로 가장 큰 비중을 가지고 있는 2개의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크리에이트 솔루션과 오퍼레이트 솔루션인데요 유니티의 핵심인 두 비즈니스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크리에이트 솔루션 (비중 30%)
마이크로소프트 MS 오피스나 어도비의 포토샵 같은 소프트웨어 구독 서비스입니다. 개인 사용자들에게는 무료로 제품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비용적 진입장벽을 없애고 쉽게 접근하게 하여 이용자 수를 확보하는 전략입니다. 위에 화사 소개에서 말씀드린 거처럼 진입장벽을 낮추고 크리에이터 이용자 수를 늘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렇게 1억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면 구독료를 지불합니다.
오퍼레이트 솔루션 (비중 60%)
유니티 소프트웨어 회사의 클라우드 기반 분석 앱 광고 사업입니다. (유니티 애즈, 유니티IAP) 현재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핵심 매출을 가져다줍니다. 유니티를 이용하는 개발자들이 게임을 개발하고 유니티 오퍼레이트 솔루션으로 광고를 올리며 같이 수익을 내는 구조입니다. 오퍼레이트 솔루션으로 매출을 올리면서 크리에이트 쪽으로 투자를 하며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애플 프라이버시 정책을 대응하기 위해 이스라엘에서 설립된 앱 비즈니스 플랫폼 아이언소스를 인수하였습니다.
유니티가 인수한 아이언소스의 간단한 소개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최근 2022년 11월 7일에 이스라엘에서 설립된 앱 비즈니스 플랫폼 아이언소스의 인수를 완료합니다. 아이언소스의 실적은 현재 올라온 2022년도의 3분기 실적이 아닌 4분기 실적부터 유니티 소프트웨어 재무제표에 반영됩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 존 리치텔로 CEO는 유니티와 아이언소스가 힘을 합치면 크리에이터들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며 유니티 또한 높은 수익성을 가진 회사가 될것이라 말하였습니다. 이러한 아이언소스는 2010년에 이스라엘에서 설립되어 앱을 비즈니스로 성장시킬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미국 상위 100대 게임중 88%가 아이언소스의 플랫폼을 활용했을 정도입니다. 게임이나 각종 앱을 어떻게 성장할수있게 도와주는지 설명을 드리자면 게임을 예로 들어 출시한 후 어떻게 유저를 확보하고 더 늘릴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유저수가 늘어나면 어떻게 사업화하여 지역별 특성과 과금성향등을 분석하여 해당 앱에 있어서 최적의 수익화 모델을 제시해준다고 합니다. 수익화 모델은 크게 인앱 결제와 무과금 유저를 대상으로 한 광고 수익이라고 하며 아이언소스가 집중하는 방식은 광고수익이라고 합니다. 유저가 늘어도 과금을 하지 않는다면 광고를 이용하여 무과금 유저로도 수익이 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유니티와 아이언소스에 대해 부족하지만 간단하게 소개해보았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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