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강박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증상 침투적 사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침투적 사고는 우리가 강박사고로 넘어가기 전 뜬금없이 원하지 않는 부정적인 생각들이 머릿속에서 침투적으로 떠오르는 것을 말하는데요. 갑작스럽게 생각나고 거부할수록 더 강하게 생각나기에 강박증을 겪는 사람들은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침투적 사고에 대해서 정확히 설명드리고 침투적 사고에 대해 대응하는 올바른 자세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침투적 사고란?

침투적 사고란 간단히 머릿속에서 원하지 않는 생각들이 계속 떠오는 것입니다. 안 좋았던 일들 특히 피해를 봤다던가 다른 타인이 나에 대해서 상처 주는 말을 했다던가 오해가 있었다던가 하는 일들이나 지나가는 사람을 공격한다던가 성적인 생각들을 한다던가 종교를 가진 사람이 불경한 생각들이 떠오른다던가 하는 나는 전혀 이런 생각들을 하고 싶지 않고 원하지 않는데 계속 지속적으로 머릿속에서 떠오르고 계속 반복재생하여 스스로 고통받게 되는 것입니다. 

침투적 사고 치료법

침투적 사고의 치료법은 강박증 치료와 같습니다. 약물치료와 노출치료 그리고 인지행동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침투적 사고는 100% 완벽하게 없애는 건 불가능합니다. 치료 또한 완화시키는 개념입니다. 평범한 사람들도 이런 침투적 사고가 다들 있지만 그냥 생각일 뿐이니 넘어가는 것뿐이죠. 하지만 침투적 사고에서 강박행동으로 넘어가면 침투적 사고는 그냥 생각으로 끝나지 않고 계속 떠오르면서 결국 일상까지 커다란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침투적 사고 노출치료

침투적 사고에 노출되어 침투적 사고에 대항하는 아무런 생각도 하지 않고 1~2시간 정도 공포에 대면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공격적인 침투적 사고를 가진 사람이 언젠가 내가 누군가를 때리지 않기 위해서 집에서 안 나간다고 하면 사람이 조금 돌아다니는 거리를 돌아다니며 익숙해지고 사람이 많은 곳도 가서 내가 이곳에서 그런 생각을 하더라도 그냥 생각일 뿐 그런 행동을 안 한다는 걸 지속적인 노출로 침투적 사고에서 벗어나게 해 주는 겁니다. 하지만 내가 싫어하는 상황을 마주하고 공포에 대면해야 하는 만큼 거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노출시키지 않고 내가 하는 침투적 사고를 평범하게 그냥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생각일 뿐이라고 머릿속에 각인시켜 침투적 사고를 벗어나야 합니다. 노출치료나 인지행동치료나 강박증 침투적 사고를 치료하는 건 떠오르는 생각에 관심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즉 무시해 버리는 훈련을 해야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