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확인 강박증은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스스로 강박적 사고를 무시하고 강박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당연히 그걸 못하니까 무시하기 힘드니까 정신병이고 고통스럽고 힘든 거죠 애초에 강박적 사고가 안 일어나면 생각을 안 한다면 좋을 텐데 하지만 그럴 수가 없죠 그래서 이번엔 그렇게 지속적으로 생각나는 강박사고를 무시하는 훈련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알려드리겠습니다.

 

강박사고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는 생각 즉 강박사고는 반복적 행동인 강박행동 (예: 문이 잠겼는지 반복적 확인, 물건이 제자리에 잘 있는지 반복적 확인, 특정 일들이 제대로 처리된 건지 반복적 확인, 물건 상태가 괜찮은지 반복적 확인 등등)으로 넘어가기 전 단계입니다. 강박사고가 갑자기 뜬금없이 가만히 있는데 생각들이 날 수도 있고 특정 자신을 불안하게 만드는 일들이나 기억이 난다면 정말 전혀 관련이 없더라도 강박사고 강박행동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쉽게 강박증은 불안증세를 겪고 (진짜 전혀 관련이 없더라도) 강박사고로 이어지고 강박사고가 계속 더 찝찝하고 불안하게 만들어서 강박행동으로 이어져서 결국 확인을 하게 만들고 한 번의 굴복은 다시 여러 번 확인을 반복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이 상황은 하루종일 일주일 내내 한 달 일 년을 계속 이어지게 되며 치료가 안된다면 평생을 불행한 상태로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강박증 극복하는 법

강박증을 극복하는 핵심은 사실 대부분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강박사고를 무시하는 겁니다.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이며 다른 방법은 사실 약으로 호전되는 게 아니라면 없습니다. 무시하지 못하니까 다른 방법을 찾고 계실 거란 거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을 알고 싶어서 이 글을 보고 계실 수도 있다란 것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방법은 사실 없으며 남은 인생을 행복하게 보내고 싶으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겨내셔야 합니다.

 

반복적인 자기 암시

확인강박증 환자마다 확인하는 것이 다를 겁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자신이 확인하고 있는 게 혹시 일어날 거란 생각에 찝찝해서 확인하는 거지 사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당연히 일어날 확률은 매우 낮고 (그래도 0.1%라도 확률이라도 있다면 확인해야 하는 거 아닌가요? 그렇게 수십 번 확인하면 100% 확률로 인생은 망가집니다) 한 번 확인을 했다면 문제없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지속적인 생각이 들고 찝찝하고 그렇게 또 한 번 그 강박사고에 굴복해서 확인하면 계속 확인하게 되죠 그래서 처음부터 문제없다고 강박사고를 넘어가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어려워도 반드시 해야 하며 경험이 축적된다면 갈수록 쉬워집니다. 경험이 축적된다면 강박사고가 일어나도 습관적으로 문제없다란 생각으로 흘려보내버리며 강박사고의 찝찝함은 빠르게 사라집니다. 솔직히 생각해 보세요 내가 생각하는 강박사고의 망상이 현실로 일어날 확률이 얼마나 됩니까? 그리고 강박사고가 누군가를 헤치는 일이라면 자신은 그런 상황을 만들고 싶지 않을 겁니다. 그렇다면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내가 원하지 않는 일은 내가 하지 않습니다. 혹시나 내가 그런 일을 해버린다면 어떡하지라고 생각하신다면 일어나지 않습니다. 원하지 않으니까 그런 일을 하지 않을 거니까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당연히 그런 행동들을 안 했는데 왜 그땐 그렇게 혹시나 그런 행동을 했다면 어떡하지란 생각으로 고통받았는지 어이없다고 생각하고 계실 겁니다 모든 게 망상일 뿐입니다. 강박사고가 일어날 확률이 적고 일어나지 않는다는 걸 깨달으셨다면 앞으로는 그냥 흘려 넘기십시오 강박사고가 든다면 강박사고가 또 시작이구나 망상을 또 하는구나 하면서 흘려보내십시오 진짜 망상일 뿐이니까요.

 

강박증을 극복하는 경험을 축적하는 법

강박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강박사고가 일어날 때마다 그걸 무시하고 극복하는 경험을 축적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반복적인 자기 암시를 걸으면서 다른 일상 행동으로 바로 넘어가 주시는 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불안증세가 일어나고 강박사고가 시작될 때 자기 암시를 하면서 흘려보내면서 바로 책을 읽는다던가 사람이랑 이야기를 한다던가 아니면 밖에서 뛰면서 운동을 한다던가 게임이나 유튜브보기 같은 평소에 즐기던 취미를 하신다면 더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흘려보내는 경험을 계속 축적하면 다음에도 이렇게 더 이상 어렵지 않게 쉽게 넘어가집니다. 그리고 강박사고는 점점 줄어듭니다. 그전처럼 엄청 뜬금없이 튀어나와서 날 괴롭히기 힘들어집니다. 취미가 없다면 이김에 좋은 취미거리를 만드시는 것도 매우 좋을 겁니다. 그러면 행복한 시간을 즐기고 미래도 행복해질 겁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